본문 바로가기

학교교육과정 개선

추천 도서 #1 어쩌다 어른

오늘은~~~ 기념비적인 첫 도서 추천 블로깅의 날!!

읽었던 책 중에 AI와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 책 '어쩌다 어른'을 추천합니다.

TV쇼로도 유명했던 어쩌다 어른, 평소에 TV를 잘 챙겨보진 않지만 가끔 수업때 유용하게 자료영상으로 활용했었는데 책으로 나온 것을 보고 반가워서 읽게 되었다. 큰 기대는 없었는데 첫 챕터부터 푹 빠져들었다.
다른 챕터들도 재미있었지만 교사인 나에게는 특히 김경일 교수님의 '1. 우리는 얼마든지 지혜로워질 수 있다.'가 제일 인상적이었다.

  정말 모든 선생님들께 꼭 한번 읽어보시라고 권유해드리고 싶은 책! 요즘 책을 읽으며 느낀 점은 완독할 필요는 없다. 이 중 AI와 인간의 차이점을 다룬 1챕터와 교사의 발문의 역할과 중요성 사용방법에 대해 깨달음을 준 챕터 1~2는 꼭 읽으시길 바란다.

  학교 도서관에서 빌려 본 책이라 정확한 문장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AI와 인간의 사고처리과정을 비교한 것중 인간은 모르는 것을 AI보다 훨씬 빠르게 구별해 낼 수 있다는 것이 제일 기억에 남는다. '모른다'는 것을 빨리 아는 사실이 강점이 될 수 있다니 충격이었다.  '무지는 나쁜 것이다'라는 무의식 중에 있는 선입견을 깨는 김경일 교수님의 생각이 정말 인상적이었고 다양한 관점으로 AI에 관하여 생각하시는 교수님의 식견이 존경스럽고 부러웠다. 한편으로는 그런 생각을 갖기 위해 얼마나 많이 자료를 찾고 공부하고 깊이 생각하셨을지 그 노력을 반만이라도 따라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 다음 추천책이 빠른 시일 내에 생기길 바라며 행복한 주말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