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의 인재상

인공지능을 활용한 영어 수업 꿀팁 55를 읽은 후

 우선 인공지능을 활용하기 위해선 가장 기본적으론 인공지능 도구(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 시리 등)가 있어야 하고, 그 다음으로 와이파이 무선 인터넷 환경이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끝으로 전력 공급 문제가 해결되면, 비로소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진다.

 인공지능 도구는 구매하기 쉽다고 쳐도, 우리 학교 환경 상으론 와이파이 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포켓 와이파이 또는 에그 등을 이용해 휴대용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를 단기간이라도 사용하고자 한다면 교사 개인이 감당할 수 없는 비용이 뒷따라 발생된다. 휴대용 와이파이의 기기 제한까지 문제를 들먹일 필요도 없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미래 교실이 진정으로 필요한 곳이 어디인가라고 내게 물었을 때, 나는 지방, 나아가 교육 여건이 열악한 지역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지로 그 지역들의 학교 와이파이 환경 등을 보았을 때, 미래 교실의 싹이 보이지 않는다. 수도권 또는 광역시 위주로 미래 교실의 씨앗이 발견될 뿐이다.

 현장 내에서 미래 교실로 가는 진정한 길을 발견하기 위해선 이러한 여러 문제들의 해결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나는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 해결을 위한 시초에 서서 헤매고 있다.